본문 바로가기

삶의 모든 것의 대한 리뷰&후기/느낌가는 대로 책 리뷰

나는 피터팬 증후군이다

나는 피터팬 증후군이다.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돼? 이게 나쁜 거야?? 

 

 피터팬 증후군 (Peter Pan syndrome)또는 컴플렉스는 몸은 성인이되 성인이 되기를 거부하고 어린이나 소년이 되기를 원하는 심리상태 또는 그러한 행동을 말합니다. 어른이 된 후에도 사회에 적응을 하지 못한 채 어린아이와 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책임감이 없고, 항상 불안해하며, 쉽게 현실에서 도망쳐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만약 자신이 실수를 했지만 변명을 많이 늘어 놓는다거나, 모임에서 튀는 행동을 많이 한다거나,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언행과 말투를 사용한다거나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한다거나, 자기중심적이거나, 개인주의 거나, 남의 얘기를 잘 듣지 않는다거나, 화를 잘 낸다거나, 성실함이 결여돼 있다거나, 허풍이 심하거나 등등 피터팬 컴플랙스에 걸리게 되면 어쩌면 남에게 피해만 주게 되고 심해지면 사람들과 함께 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남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나쁘다라고 생각이 들지 않았을 겁니다. 자신도 모르게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있으니 이건 곧 나쁜 겁니다. 그래서 자가 진단을 해보고 점수가 21점 이상이 나온다면 정신과 상담을 받아 피터팬 증후군을 물리쳐야 합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니까요. 절대 혼자 살 수는 없습니다.

 

병원에 가기 싫다면 많은 책을 보고 여러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배우는 게 좋습니다. 또 여행을 통해 새로운 눈을 갖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나씩 찾아나간다면 피터팬 컴플렉스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겁니다. 

 

저는 어른이 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신 당신 자신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이 세상에 태어난 목적입니다. 굳이 어른으로 살거나 훌륭하게 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매 순간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최선을 다해 나 자신으로 살아간다면, 그것만으로 이미 충분히 가치 있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꿈꾸기를 두려워하면 안 됩니다. 당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로 성공하고 싶다면, 그 바람을 행동으로 옮긴다면,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그 꿈은 분명 이루어질 겁니다. 비록 가는 길이 험난하고 때론 넘어져 다칠 수도 있지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모험은 당신이 꿈꾸는 삶을 사는 겁니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그날까지...